원전수출전략 추진위 출범…연내 원전일감 1조원 이상 공급

0
110
[¼­¿ï=´º½Ã½º] ÀÌâ¾ç »ê¾÷Åë»óÀÚ¿øºÎ Àå°üÀÌ 18ÀÏ ¼­¿ï Á¾·Î±¸ ¹«¿ªº¸Çè°ø»ç¿¡¼­ ¿­¸° ¿øÀü¼öÃâÀü·« ÃßÁøÀ§¿øȸ Ãâ¹ü½Ä¿¡ Âü¼®ÇØ Âü¼®ÀÚµé°ú ±â³äÃÔ¿µ ÇÏ°í ÀÖ´Ù. (»çÁø=»ê¾÷Åë»óÀÚ¿øºÎ Á¦°ø) 2022.08.18. photo@newsis.com *ÀçÆǸŠ¹× DB ±ÝÁö

정부·금융기관·공기업·민간전문가 등 30개 원전유관 기관이 원전 수출을 위해 역량을 총결집하기로 했다.

정부는 원전수출 생태계 복원을 위해 일감 등 올해 1조원 이상을 집중 공급하고, 8개국 수출 지원공관을 지정했다. 체코·폴란드 등 주요 수출대상국 현안대응 등 유기적 협력방안도 추진한다.

정부는 18일 민관 합동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출범하고, 이창양 산업부장관 주재로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는 지난달 11일 추진위원회 및 추진단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에 따라 설치했다.

산업부장관을 위원장으로, 9개 관계부처 차관급과 공공기관·산업계·학계·민간 전문가 등 30여명의 최고 전문가로 구성했다.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는 원전수출 종합 전략을 수립·시행·점검·평가하고 관련 정책조정, 국가간 협력 등 원전 및 관련 산업의 해외진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요 정책을 수립·추진하게 된다.

이날 회의에서 이창양 산업부장관은 이관섭 무역협회 부회장,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 주한규 서울대 교수 등 총 19명의 민간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 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1978년 고리1호기가 상업발전을 시작한 후 민관이 모두 참여한 협력체의 출범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과 전력 수급 문제를 고려하면 탈원전 정책은 더이상 현실과 조화를 이루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난달 5일 새정부 에너지 정책방향을 수립, 2030년에 원전 비중을 30% 이상으로 확대하고 원전수출에도 모든 역량을 결집하는 등 원자력의 활용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 올해 중 1조원 이상의 일감·R&D·금융 등을 원전협력업체에 공급 중이며, 원전 업체가 참여 가능한 발전사 일감 제공도 추진 중이다.

이 장관은 “체코, 폴란드, 영국, 사우디 등 전 세계 많은 나라들이 우리 원전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하고 한국과의 원전협력을 타진하고 있다”며 “13년 전 바라카 원전 수주에 이어 올해를 원전 수출의 새로운 원년으로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통해 국가별 여건과 환경, 협력이슈 등을 분석하고 방산, 건설·인프라, IT, 금융 등을 망라한 차별화된 수주전략을 마련해 수출 가능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수주대상국별 여건과 특성에 따라 수주활동을 차별화하고 원전수출 유형, 국가 간 협력이슈, 금융과 법률 등 주요 의제별로 전담기관이 중심이 되어 수출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

현지 공관과 유관기관 등으로 ‘원전수출협의체’를 구성해 원자력 세미나, 원전산업 로드쇼, 주요인사 초청 등 현지 홍보도 추진하며 전략적인 원전 세일즈 외교를 추진하기 위해 정부간 공식회의 등 외교 일정을 체계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기로 했다.

이 밖에 국내 수출 기자재 업체 현황과 경쟁력 지원방안은 400여 개의 원전 기자재 업체가 매출과 해외수출 실적 감소 등에 따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심도있게 논의했다.

일감을 조기에 창출해 원전 생태계를 회복하고 협력업체의 활력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으며, 구체적으로는 올해 중  1조원 이상의 일감을 공급하기로 했다.

맞춤형 수주 전략으로 글로벌 시장을 개척해 일감의 연속성을 강화하기 위해 원전부품 발주 국가에 대해 맞춤형 입찰정보 시스템을 가동하고, 글로벌 인증과 벤더 등록을 위한 컨설팅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글로벌 첨단 원전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차세대 기술개발 지원, 고급 전문인력 양성, SMR 공급망 진입 지원 방안 등도 의견을 나눴다.

수출대상국과의 네트워크 구축·강화, 수주정보 파악·대응, 한국 원전 홍보 등 현지 소통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재외공관 8개를 원전수출 지원공관으로 지정하는 것도 논의했다.

아울러 2009년 우리나라가 최초로 원전을 수출한 UAE 바라카 원전사업에서의 관계 기관 역할과 성공요인을 공유했다.

앞으로 산업부는 원전수출전략 위원회를 중심으로 관계기관의 역량을 총 결집해 방산, 수소 등을 비롯한 협력이슈를 면밀하게 검토하는 한편, 유기적인 협력과 조율을 통해 팀 코리아가 대상국과의 협력 관계를 한 단계 더 진전시키고 원전수출의 가능성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수출진흥과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